대추차 만드는법 소개
안녕하세요! 오늘은 맛있고 건강한 대추차 만드는 법을 공유하려고 해요. 대추차는 겨울철 따뜻한 음료로 감기 예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전통 차 중 하나랍니다. 저희 집에서 자주 만들어 마시는 방법으로 준비했으니, 재미있게 따라 해 보세요! :)
대추차 만드는법 - 재료 준비하기
먼저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아요. 건대추 200g, 생강 50g, 배 1/2개 그리고 물 2.5L입니다. 건대추는 꼭 깨끗이 세척한 후 사용해주세요! 건대추 세척은 식초를 푼 물에 1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, 부드러운 솔로 살살 문질러 씻으면 됩니다.
생강은 껍질을 숟갈로 벗기고 얇게 슬라이스 해주세요. 배는 씨를 제거한 후 껍질을 깎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. 재료를 준비하는 동안 대추의 성분이 잘 우러나도록 씨와 과육을 분리하는 것이 좋은데, 씨에도 좋은 성분이 많으니 버리지 않고 함께 끓여줄게요.
대추차 만드는법 - 끓이기
대추차를 끓이기 위해 준비한 재료들을 모두 냄비에 넣습니다. 물 2.5L를 부어주고, 강불에서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낮춰 1시간 정도 달여주세요.😊
끓이는 동안 단맛을 원하시면 설탕 70~100g을 추가하셔도 좋고, 흑설탕을 사용하면 차의 색이 더 진해져 보기에도 좋습니다. 저는 개인적으로 끓인 차에 꿀을 추가하여 마시는 것을 선호해서 설탕은 생략했어요.
대추차 만드는법 - 고명 준비하기
대추차가 잘 우러나는 동안, 대추 하나를 씨를 제거해 돌돌 말아 얇게 슬라이스하여 고명을 준비합니다. 잣이나 꿀, 시나몬가루를 추가로 준비해두면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요.^^
대추차 만드는법 - 완성하기
대추차를 1시간 동안 충분히 달인 후, 불을 끄고 차를 체에 걸러내세요. 이때 대추씨와 생강은 제거하고, 씨를 분리하지 않은 대추의 씨도 잘 빼줍니다. 😊
배와 대추 과육은 체에 걸러낸 후 숟갈로 으깨어 진한 국물을 만들어줍니다. 만약 맑은 차를 선호하신다면, 배만 으깨어 넣으세요. 전체적으로 과육을 으깨면 더 진한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어요.
대추차 만드는법 - 보관 방법
완성된 대추차는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. 보관 시에는 깨끗하게 소독된 병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. 대추차는 냉장 보관하면서 차가운 상태로도 즐길 수 있지만, 따뜻하게 마시면 더욱 맛있답니다!